신용점수 올리는 방법(신용카드 사용방법)
많은 전문가들이 계획적인 소비 및 돈을 모으는 방법으로 신용카드 사용을 지양하는 것이 좋다고 말합니다. 우리나라 국민들은 평균 1.4장의 신용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통계가 나왔습니다. 신용카드는 체크카드 보다 다양한 혜택을 주기 때문에 신용카드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체크카드 보다 약 4배 정도 많다고 하지요.
신용카드를 잘만 사용하면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포인트나 할인혜택을 많이 활용 할 수 있는 것도 신용카드의 장점입니다.
내 소비패턴에 맞는 신용카드를 고르는 것도 계획적인 신용카드 사용에 한 몫하지요. 음식점이나 주유소, 쇼핑, 문화생활에 따른 신용카드 선택은 더 많은 포인트 적립으로 연결됩니다. 당장 현금이 없더라도 신용카드가 있으면 일상생활 하는데 불편한 사항이 없습니다. 신용카드는 교통카드, 금융상품 가입, 국세납부, 사회기부까지 다양할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과거 무분별한 신용카드 발급으로 문제가 발생한 이후 요즘에는 소득증빙이 되지 않으면 신용카드 발급이 어렵습니다.
급여통장으로 지정된 은행이 아니라면 소득증빙이나 평균잔액 등으로 신용카드 발급을 받아야 합니다. 게다가 신용등급이 6등급이 되지 못하면 신용카드 발급 자체가 어려울 수도 있습니다. 카드회사도 카드대금을 성실히 납부할 수 있는 사람인지 평가하게 됩니다. 신용등급이 좋지 못하다는 것은 그만큼 신용상 문제가 있다는 것으로 간주하기 때문에 평소에 신용등급 관리는 필수적으로 해주어야 합니다.
일단 신용카드를 발급받으면 한도는 은행에서 정해진 대로 사용해야 합니다.
이후로 한도변경은 줄이는 것은 가능하지만 늘이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한도 변경이 가능하므로 현금서비스나 카드론에 대한 내용을 0으로 설정해 두는 것도 가능합니다.
이것이 건전한 소비를 하는 첫걸음이고 과한소비를 막는 방법입니다.
소비성향을 감안한 신용카드 선택으로 체크카드와 신용카드를 적절히 번갈아 사용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무분별한 신용카드 사용은 후에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를 사용하면서 큰 문제가 되는 것은 카드대금 연체만이 아닙니다.
현금서비스와 카드론 이용은 일종의 대출로 분류가 되며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칩니다.
카드론이나 현금서비스는 무심사, 무서류, 무방문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긴급한 자금마련에는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할 수 있으나 상환기간이 짧고 2금융권 부채로 책정되기 때문에 멀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현금서비스는 쓰기 편하다는 이유로 소액으로 여러번 나누어 받는 분들이 있습니다.
현금서비스도 2금융권 부채로 산정되고 금리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이용자체를 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금융기관은 현금서비스 이용자를 자금회전력이 없는 고객으로 분류하기 때문에 추후의 금융거래에서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현금서비스도 카드사마다 다르기는 하지만 대체로 20%가 넘기 때문에 상당히 고금리라고 할 수 있습니다.
카드론과 현금서비스를 쉽게 받으면 그만큼 불이익이 따릅니다.
신용카드라는 것이 잘 사용하면 굉장이 유용한 물건이지만 오남용 하게 되면 독이 되는 양날의 검같은 존재입니다.
현금서비스와 카드론을 지양하는 것은 물론 여러개의 신용카드로 카드 돌려 막기를 하는 것도 좋지 못합니다.
이런 식의 해결법은 장기적인 방안이 될 수 없으며 빚이 늘고 고액채무자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