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수협 즉발 사업자담보대출 가계자금대출 자격조건

쉬운 금융이야기 2021. 8. 18. 15:20

수협 즉발 사업자 담보대출 가계자금 대출 자격조건

 

안녕하세요. 

 

수협 후순위 담보대출의 경우 4.4%~5.3% 입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2%이나 한도약정시 중도상환수수료 면제되고 있으며, 만기까지 이자만 납입하는 조건이라 부담이 줄어들 수 있습니다.

단, 사업자금에 대한 용도 증빙이 필수입니다.


해당 글을 작성해 주신 수협 대출상담사한테 신용대출보다 담보대출 문의가 자주 오고 있는데요.. 특히 사업자 담보대출에 대한 의견이 분분하고 있어 좀더 명확한 기준을 세우는게 좋을꺼 같습니다.

1. 사업자담보대출 & 가계자금 대출

일반적으로 금융기관에서 주택담보대출을 받으시게 되면 자금사용목적에 따라 크게 가계자금 대출과 사업자금 대출로 나뉘어집니다. 가계자금대출과 사업자금대출로 나누는 목적은 자금용도에 따라 적용되는 심사기준이 달라지기 때문인데요...

가계자금 대출로 진행할 경우에는 정부 정책에 따른 지역별 LTV를 적용받고 다주택자에 대한 규제를 적용받는 등 대출 심사하는데 상당한 제한을 받지만 사업자대출로 진행할 경우 가계자금 대출에서 받는 제한에서 제외가 됩니다.
가계자금 대출이란 쉽게 설명드리면 가정에서 생활하면서 필요한 대출을 말하는 것으로 생활비, 병원비, 등록금, 매매잔금, 전세보증금 반환자금 등 가계 활동을 하면서 필요한 자금들을 말합니다.

사실상 사업자금 외의 목적은 다 가계자금으로 분류된다고 보셔도 무방합니다.

반대로 사업자금 대출이란 말 그대로 사업을 운영하면서 필요한 시설자금(건축비 등)과 운전자금(물품구매대금, 임대료, 인건비, 광고비등)을 말합니다.
여기서 주의할 점은 당연한 얘기지만 사업자금 대출받아서 주택을 구입하시는 건 안됩니다.

수협에서 판매하는 개인사업자 아파트 담보대출의 경우도 사업자금 대출로 진행이 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사업자등록증을 발금하셔야 진행이 가능하시고 진행시 사업자금으로 쓰셨다는 자금용도 증빙이 필요한 대출인 점 유의하셔야 합니다.

2. 수협 개인사업자 담보대출 조건

앞서 설명드린 대로 사업을 운영한 지 1개월 이상된 개인사업자이시면서 아파트를 담보로 사업자금 대출로 진행할 경우 최대 KB시세 70~80%선에서 진행이 가능합니다.
금리는 서두에서 언급했듯이 선순위 후순위 포함 4.8%~5.3% 수준입니다
대출기간은 3년이고 만기까지 이자만 납입하다가 만기 시에 상환하시거나 연장도 물론 가능합니다.

중도상환 수수료는 기본적으로 3년이내에 2%이고 일할차감이 되는데 조합에 따라 한도약정으로 진행하셔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 때는 한도약정수수료를 미리 내시면 중도상환수수료 면제가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수협 대출상담사의 조언을 통해 신규 사업자 담보대출 정보를 전해 드렸습니다. 인터넷을 통해 무분별한 정보가 많은 만큼 각별히 주의하시길 바라며, 궁금하신 내용은 신원확인이 확실한 대출상담사와 소통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